본문 바로가기

흔남이's Tip&Tech™/소개&안내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c-sam) 2급 자격증 합격! 요점정리 (2015년 2회차)::예비수험생 필독!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c-sam) 2급 자격증 합격! 요점정리 (2015년 2회차)

예비수험생 필독!

 

오래만에 포스팅으로 인사합니다.

오늘은 최근에 취득하게된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C-SAM) 자격증에 대한
합격, 준비과정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해보고자 하는데요.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웹서핑을 해본다고 했지만,

그 흔한 기출문제 조차도 없어서 예비 수험생의 입장에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던지라,


이번에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자 2급 자격증을 합격하게 됨으로써

나름대로의 준비과정들을 공유해 드립니다.

 


자, 그럼 어떻게 준비를 했느냐!??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 자격증!! 2급 핵심 요점정리 



★ 준



1.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 기출문제들은 인터넷에 공유되어 있는게 없으니, 찾는데 시간

   소비 하지말라.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홉페이지(SPC.OR.KR)에 가장 많다. 단, 그게 다다..)



2. 2급이라도 책은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 1,2,3부를 모두 구매하라.


  (책 1권 Part1 SW 일반, Part2 SW 라이선스, 책 2권 Part3 SW 관련법, Part4 SW

   자산관리 책 3권 Part5 SW 감사, 부록. 연습문제&예상문제 )


3. 최소 2주이상 정도는 계획을 잡고 내용 하나하나를 살펴라.


  (전, 관련직종이기도 하고 바뻐서 딱!! 2주 풀로 준비했음. 자랑은 아닙니다.

  참고로 합격자 인터뷰가 기사로 된걸 찾아봤는데 4번만에, 8개월 공부를 통해 합격하심)



4. 필히 예상문제, 연습문제를 풀이해보고 외울수 있으면 외워라.


  (실제 시험에서 비슷한 문제유형이 출제됨. 단, 똑같은 문제는 없음)

5. 시간투자는 1순위 SW관련법, 2순위 SW자산관리, 3순위 SW라이선스 4순위 SW일반


   (중요도순)



6. 준비기간동안 내용을 두번이상 훑고 정리하고 막판에는 예상문제, 연습문제만 달달


   외웠는데, 이론에 충실하고 관련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는게 시험풀이에 도움이 된다!!!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 시험 관련 합격자 인터뷰



-> "C-SAM은 자산관리를 처음 접하는 내게 선생님이었다“ - 8개월 준비하심 :: 기사링크


-> 안상태, 'SW 자산관리사(C-SAM) 2급' 4번만에 합격 - 4번만에 합격하심 :: 기사링크


 


시험



1. 2급기준으로 총 80분이다.



2. 수험표를 특이사항 없으면 챙겨라, 없어도 시험은 가능하다.



3. 컴퓨터싸인펜도 특이사항 없으면 챙겨라, 마음의 안정을 위해.


  ( 앞에서 팔기도 하지만, 고사실 내에서 없는 사람들을 주최측에서 나눠준다 )


4. 시험문제는 A,B형으로 자리에 앉은 순서대로 두가지 형태로 출제된다.



5. 시험문제는 꼼꼼히 읽고 넘어가라


  (말을 애매하게 꼬아놓은게 많아서 잘 읽고 답해라)



6. 책 연습문제, 예상문제가 쉽다는것을 느낄것이다. 실제 시험치는데 일찍 나가는 사람 없다.


   (지문도 길고, 애매하고 막 그렇다..)



7. 주로 토요일에 시험을 치는데 예상답안은 차주 월요일쯤에 공개가 되니,


   수험표에 작성답안을 적어와서 미리 맞춰보길 바란다. 합격자 발표시 점수 공개는 안된다.



8. 2급 시험 문항수는 총 80문제인데 100점으로 환산하면 문항당 1.25점으로 총점


   계산하면 된다. 그러므로, 60점(과락없이 48문항) 이상 정답이면 합격이다.


   단, 파트별 과락이 존재하니 파트별로는 4/10, 8/20, 10/25, 10/25 이상이 과락면제다.




합격



1. 합격발표는 예정일 00:00분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합격자 발표를 확인할 수 있다. 

2. 합격자이면, 바로 자격증 신청(1회무료) GO!!

3. 자격증 수령

4. 끝!!!


 


◇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 취득 관련 참고자료 ◇

 

1.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 자격증?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 (C-SAM : Certified - Software Asset Manager) 자격증은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에서 주최하고 있으며 기업과 기관의 소프트웨어 자산의 체계적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전문가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생겨난 것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저작권사의 라이선스 및 관련법에 대한 이해와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실무능력을 겸비한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전문가를 배양하고 검증하는 시험입니다.
 

주요 역할은 소프트웨어 자산관리(구매, 계약, 관리), 회사 내 소프트웨어 지적재산권에 따르는 제반 업무 담당하는 것으로써, 자격증은 2015년부로 2급자격은 국가공인으로 승격되었으며 1급자격은 민간으로 되어있습니다. (2년 갱신)

  * 이상,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SPC.OR.KR 사이트 참조


2. 검정방법.합격기준.출제기준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사)

 



3. 2015년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 시험일정

 




4. 응시대상.응시자격.응시료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

 




5. 자격취득을 위한 C-SAM 자격 대비반 교육일정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

 



6.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 책!

 




해당 이미지들은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www.spc.or.kr 에서 참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