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남이's Tip&Tech™/생활정보

태풍, 장마시 빗길 안전운전 요령

태풍, 장마철 빗길 안전운전 요령





태풍, 장마시 각종 피해에 주의 하여야 합니다. 물론 모든 운전자들도 빗길 안전운전을

하여 자신과 차를 빗속에서 구해내야 합니다. (알지 않는가? 나만 잘해도 되지 않는게

사고라는것을..)


보통 일반 운전자들은 겨울에 눈길에 대해선 중요시 여기나, 빗길에서는 크게 중요시 느끼질 않습니다. 그러나 눈길만큼 빗길에서도 주의 해야하는게 자칫 미끄러지기 쉽고, 차량 제동시 원래보다 길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날씨가 흐려지기 때문에 시야확보에 여려워 우산을 쓴 보행자던지, 차선을 놓쳐

돌발상황을 연출할수 있으므로, 신경써서 방어운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럼 태풍, 장마철등 빗길 운전시 안전운전 요령에 대해 알아봅시다.



무조건 감속 운행하기.

-. 맑은 날 보다 20% 감속운행 하며, 폭우시에는 50% 감속하여 주행한다.



▶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하기.

-. 차간거리를 평소보다 30~50%이상 확보하여 돌발상황에 대한 대비를 한다.



▶  전조등은 필수.
-. 비가 내리게 되면 낮에도 어둡기 마련이다. 전조등을 On함으로써 시야확보와,

   내 차 위치를 알린다.



수막현상을 피하기.

-. 흔히 수막현상은 마모된 타이어나, 물웅덩이를 지날때에 발생되는데, 일기예보에서 태풍,장마등 비가 예상된다면 미리 타이어 점검을 하시고, 물웅덩이를 지날때는 브레이크/악셀 밟는것을 지양한다.


 ☆ 타이어 마모 점검 필수



강한 폭우시 잠시 쉬어가기.

-. 강한 폭우에 맞써싸울 필요없이 바쁜일이 없다면 갓길이나 안전지역에 주차를 하고 폭우가 지나가고 운행한다.




외에도 방어운전에 대한 기본들을 잘 챙겨서 운전하시고,
출발전 차량상태(와이퍼, 타이어, 차량등)를 필히 확인하시어 빗길에 안전운전을 하실수 있도록 하셨으면 합니다.


10월 태풍 다나스의 북상으로 피해가 우려가 되는가운데, 오늘 빗길 운전을 하면서 생각나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태풍 안전운전 / 장맛길 안전운전 / 빗길 안전운전